기호학의 구조주의 방법론은 ‘무엇이 현실인가’를 발견하는데 있는 것이라고 하기보다 ‘사람들이 어떻게 현실을 파악하며 규정하는가‘를 발견하는 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. 따라서 본론에서는 1. (15점) 기호의 세종류, 즉지표, 도상, 상징을 설명하고, 그사례들을 각각하나씩제시, 2. (
상징들을 위장하고 숨겨두기도 한다.
이 레포트는 기호의 세종류,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,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, 그사례들을 각각하나씩제시하였다..
II. 본 론
1. 기호의 세종류
1) 지표
연기를 보면 우리는 ‘어디에선가 불이 났구나’ 하고 추측할 수 있다. 그리고
기호를 구분했다. 그에 따르면 이 셋은 지시 수단과 대상과의 관계에 따라 그 구분이 가능하며 이들을 통해 이미지에 담긴 함축적인 뜻까지 전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.
1) 지표지표는 기호가 가리키는 대상체와 물리적, 또는 실존적 인과관계를 갖고 있거나 아예 그 일부분인 것을 말한다. 즉 지시
기호학파는 서사를 연구하는 서사기호학을 더욱 발전시키고, 여기에서 새로운 기호학 분류인 시각기호학과 정념기호학을 도출해냈다.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. 기호의 세종류, 즉지표, 도상, 상징을 설명하고, 그사례들을 각각하나씩제시하시오.(15점)2.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, 그리고
그것을 특정한 방식으로 재구축하여 재현함으로써 함축적 의미도 지닌다.
이 장에서 우리는 찰스 샌더스 퍼스가 말하는 지표, 도상, 상징의 의미와 각각의 사례를 알아보고, 의미작용의 세 가지 단계인 외연적 의미, 함축적 의미, 신화와 이데올로기의 의미와 그사례들을 각각하나씩제시하기로 하